미래교육, 데이터로 디자인하다! 대학 협력 프로젝트 성료 대학이 함께 그리는 미래! 빅데이터로 대학 간 협력 생태계 구축
-
순천제일대학교(총장 성동제) 성인학습지원센터는 ‘대학 간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을 위한 빅데이터 공동 구축 사업’이 지난 11월 성과보고를 끝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이 사업은 LiFE 2.0 참여대학과 함께 평생학습 수요조사 기반의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협력적 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사업은 백석문화대학교, 광주보건대학교, 군장대학교, 목포과학대학교, 서정대학교, 전남과학대학교 등 7개 대학이 협력하여 진행되었으며,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진행되었다. 특히 지역사회 수요조사 문항개발과 델파이 조사를 통해 성인학습자의 니즈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주요 추진 내용은 빅데이터 기반 수요조사, 성인학습자 학위 및 비학위 프로그램 수요 분석, 지역사회 평생교육 체제 수요도 평가,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이다. 7개 대학 공동 데이터베이스 구축, 문항 개발 및 결과 분석을 통해 교육 콘텐츠 고도화, 성과 공유 및 미래 비전 제시, 파일럿 테스트를 통한 문항 타당도 검증, 대학 간 협력 기반 마련으로 지속 가능한 교육 체계 확립하는 초석을 마련했다.
정혜영 성인학습지원센터장은 “이번 빅데이터 구축을 통해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대학 간 협력 모델을 구축했다”며, “앞으로도 성인학습자의 수요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본 사업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와 협력 네트워크는 향후 성인친화형 대학 운영과 평생학습 콘텐츠 개발에 활용될 예정이다. 순천제일대학교는 지역과 대학이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며, 성인학습자의 역량 강화와 지역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순천제일대학교는 미래휴먼융합학부 내 4개 전공(사회복지서비스전공, 커피바리스타&K-푸드전공, K-뷰티전공, 재활상담전공), 제철산업학부 내 2개 전공(제철설비전공, 제철공정전공)을 설치해 2024학년도 115명 정원으로 신입생을 100% 모집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5학년도에도 동일하게 신입생 모집을 하고 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전담조직인 라이프사업단 및 성인학습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위로
목록